티스토리 뷰
뱃속 아가에 대한 걱정만큼 양수에 대해서 임산부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양수가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등 이상이 있으면 아기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양수의 기능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수는 쿠션
아기에게 양수는 어떤 의미일까요? 아기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바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수는 아기에게 없어서는 안될 성장 환경입니다.
양수의 존재는 태아와 자궁벽 사이에 공간을 만듭니다. 양수로 가득 찬 공간은 실제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첫째, 그것은 쿠션 역할을 합니다. 엄마가 넘어지거나 무언가에 위장에 부딪쳤을 때, 충격은 태아에게 직접 전달되지 ㅇ낳으며 태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 양수 공간에서 태아는 자유롭게 움직이고 근육과 골격을 발달시킵니다. 팔다리를 구부리고, 스트레칭을 하고 몸을 회전시키고 양수를 놀이터, 수영장, 아기가 자라고 있는 공간입니다.
이 움직임은 양수의 존재로 인해 산모에게 직접 전달하기 어렵지만 임신 18~20주 정도부터 점차 태아의 움직임으로 느껴집니다.
양수를 마시고 호흡을 연습하는 아기
양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폐의 기능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태아는 양수를 마시고 배설합니다. 아기는 출생 후 폐호흡을 연습하고 준비하기 위해 양수를 폐로 가져갑니다.
양수는 폐와 소장에서 흡수되어 혈액으로 흡수된 다음 신장에 다시 흡수되어 소변으로 나옵니다.
임신 초기 양수는 주로 아기와 태아의 피부를 감싸는 양막에서 스며 나온 것이지만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태아의 폐포액과 신장의 소변이 증가하고 두 번째 삼 분기 이후에는 양수의 구성 요소가 대부분 아기의 소변에 있습니다.
태아가 양수를 마시고 있다는 것은 오줌을 마시고 있다는 뜻이 놀랄수도 있습니다만 소변인데도 노폐물이 탯줄을 통해 산모에게 배설되기 때문에 깨끗합니다. 양수는 항상 새로 만들어지고 흡수되고 또 만들어집니다.
분만 기간이 다가오면 양수가 흐려질 수 있는 데 이를 양수 혼탁이라고 합니다. 이는 태아가 대변을 생성하여 발생합니다. 아기가 실수로 태변 자체를 삼키면 위험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기의 심박수에 없으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양수 순환
- 폐에서 소장, 혈액, 신장에 흡수됩니다. 폐기물은 태반을 통해 어머니에게 전달됩니다.
- 생성된 소변으로 태아 피부에서 분비액으로 폐에서 세포액으로 배설이 됩니다. 또한 양막의 내부 표면에 있는 상피 세포에서 분비액으로 생성됩니다.
양수의 양이 중요
양수의 양은 아기의 발달 단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주수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여 30~35주에 약 800ml로 정점을 찍고 40주 후에는 50ml 미만으로 감소합니다.
너무 많거나 적으면 예를 들어 아기가 양수를 마시고 소변으로 배설하는 순환에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들은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모니터링한다는 의미에서 양수의 양을 확인합니다.
양수의 양은 초음파로 검사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은 양수 주머니라고 하여 이는 자궁 내벽 사이의 가장 넓은 거리에서 양수의 대략적인 양을 계산합니다. 아기의 생명 바다인 양수의 양에 이상이 생기는지 확인하기 위해 산전검사를 놓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양수가 너무 많은 경우
양수가 너무 많으면 아기가 생산하는 소변의 양이 아기가 마시고 흡수하는 양수를 초과하거나 아기가 흡수하는 양이 적기 때문에 원인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태아의 소화 시스템과 뇌신경계의 이상도 가능합니다.
잦은 위장긴장과, 호흡곤란, 다리의 심한 붓기 같은 증상이 동반되면 유산의 위험이나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산모가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아기도 혈당이 높고 소변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경우 근본적인 당뇨병이 악화되지 않도록 의사의 지시를 올바르게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수가 너무 적은 경우
양수 결핍증은 양수의 양이 100ml이하인 경우입니다.
낮은 양수는 심각한 신호로 아기를 보호 할 쿠션이 적어 아기에게 부담을 주고 양수를 덜 마시면 폐활동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양수 결핍의 원인은 약 절반은 임신 37주 이전에 발생하는 체액의 조기 파열로 인한 것이지만 태아의 신장 및 비 노기 계통에도 이상이 있습니다.
낮은 양수의 또 다른 주요 원인은 자궁으로의 혈류감소입니다.
혈류가 감소되면 혈액은 먼저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태아의 심장과 뇌로 우선적으로 흐른다음 그렇지 않은 팔다리와 신장으로 흐릅니다.
결과적으로 신장에서 생성되는 소변의 양도 감소하고 양수가 감소하면 태아가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태아의 움직임이 감소합니다.
중요한 것은 엄마가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궁으로의 혈류가 감소하면 태아의 태아 운동이 감소한다고 말했지만 실제로 증거가 있는지 여부에는 명확한 답은 없습니다.
엄마는 좋은 성장 환경인 태아 양수를 주고 싶다면 가장 먼저해야할 일은 엄마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것입니다.
특히 임신중에는 금연, 적당한 운동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뭐든 과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건강한 아이를 낳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