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시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육아휴직을 취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9월 1일부터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 및 접수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회사에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육아휴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입니다. 이번 정책은 최대 240만원까지 1인당 12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많은 직장인들이 육아와 업무를 조화롭게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신청방법
출산 육아 종합 포털에서는 9월 1일에 오픈 예정이며, 몽땅정보 정보키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이나 제출서류 등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서울시 다산콜재단(120)으로 문의해주세요.
6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60만원이 추가 지급되며, 12개월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또 다른 60만원이 추가 지급됩니다. 더불어 12개월 육아휴직을 사용한 후 일괄 신청도 가능하며, 신청을 분할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신청 대상
서울시에 1년 이상 거주하는 부모 중 중위소득 150% 이하의 가정이면서 고용보험에 가입 후 2023년 1월부터 6개월 연속 육아휴직을 취한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외국인과 다문화가정도 신청 가능합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신청 기간
2024년 9월 1일부터 매월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담당자는 자격과 소득 기준 등을 검토한 후 매월 말일까지 개인 통장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신청서류
- 주민등록등본
-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입확인서
- 육아휴직급여 결정 통지서
- 육아휴직 확인서 통장사본
-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동일하게 필요한 서류는 동주민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 또는 제출서류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면 거주하는 지역의 동주민센터 또는 서울특별시 다산콜재단으로 연락하시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